자세히보기

해외선물 스터디룸/해외선물의 기초

해외선물이란?

리얼민프로 2022. 1. 19. 11:44

안녕하세요 민프로입니다. :)

오늘은 해외선물에 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외선물이란?

-해외파생상품은 시카고상업거래소 그룹, 싱가포르 거래소, 홍콩 거래소 등 해외파생상품거래소에서 상장된

상품과 자본 시장법에서 유사 해외파생상품으로 지정된 파생상품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해외선물 거래는 1차 석유파동 및 자원 파동 이후 1974년 12월 해외선물거래 관리 규정이 제정되면서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조달청이 선물거래의 수탁자가 되어 민간 기업을 대리하여 선물거래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민간기업의 선물거래 활성화를 위해 1982년 규정이 개정되어 민간기업이 자유롭게 선물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거래되는 금융선물 품목은 CME 통화선물주가지수 선물이며 상품선물은 런던 금속 거래소 비철금속입니다.

-해외파생상품 거래가 해외에 위치한 거래소와 외국 중개 기관을 통하여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장 제도가 국내와 달라 국내 파생상품과는 계좌의 종류 및 증거금 제도 등이 다릅니다. 또한, 증거금이 해당국의 통화로 계산되기 때문에 증거금 납입을 위한 외화의 환전이 필요합니다.

-해외파생상품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투자중개업자에 해외선물 계좌를 개설하고 증거금을 납입한 후 HTS, MTS, 전화 등을 이용하여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중개업자는 주문의 체결 내역을 손님에게 통보하고, 투자자의 손익을 매일 정산하며, 증거금이 부족한 경우 고객께 통보하여 증거금을 추가로 요청하는 등 해외파생상품중개회사의 정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외선물의 특징

1. 레버리지 효과

선물거래는 거래소에서 결정하는 소액의 증거금으로 현물거래와 동일한 금액을 거래할 수 있으며 투자금액 대비 손익의 폭이 큽니다.

2. 일일 정산

선물거래에서는 청산거래를 하지 않아도 거래한 가격과 거래소가 장 마감 후 발표하는 정산가의 차액을 계산하여 이익이나 손실이 매일 계좌에 반영됩니다. 일일정산 후 손실이 난 손님의 예탁금이 유지 증거금 이하가 될 경우 부족액을 익일 일정 시간까지 납부해야 하며 추가 증거금이 입금되지 않을 경우 고객의 포지션은 특정 시간에 반대매매를 통해 자동으로 청산됩니다.

3. 청산소

선물거래는 매도자와 매수자 각각의 상대방이 되어 거래 이행을 보증해 주는 청산소를 통해 거래의 이행이 보증됩니다.

따라서 거래자들은 계약 불이행의 염려 없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게 됩니다.

4. 양방향 거래

선물거래는 가격 상승이 예상될 경우 매수를 통해 수익을 얻게 될 뿐만 아니라 가격 하락이 예상될 경우 먼저 매도 후 매수로 청산하는 거래로 수익을 얻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양방향 거래는 선물거래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24시간 거래

초기 해외선물 시장은 거래소 플로어에서 트레이더들을 통한 거래가 이루어졌지만, 전자거래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대부분의 상품들이 거의 24시간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보다 쉽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전자거래의 비중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선물의 장점

1. 상품의 다양성

지수, 통화, 금리, 에너지, 귀금속, 비철금속, 농산물 등 여러 거래소의 다양한 선물 상품 거래 가능.

2. 높은 시장 접근성

월요일 오전 8시부터 토요일 7시까지 (서머타임 해체 시)

3. 높은 변동성과 레버리지 효과

국내 코스피선물이 9%의 증거금률을 적용하는 데 반해, 해외선물은 통산 3%~15%의 증거금률 유지.

4. 시장의 투명성

인위적인 세력의 시장 교란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글로벌 마켓에서 거래되는 가격에 따라 움직이므로 시장의 투명성 확보

단톡방에 입장 하시면 더 많은 정보와 회원님들간의 소통으로 많은 도움 되실 것 이니 부담없이 입장해보시기 바랍니다.

 

SKY 투자그룹 단톡방 입장

https://open.kakao.com/o/grKmFoPe

 

"SKY 퓨처스"

 

open.kakao.com

 

'해외선물 스터디룸 > 해외선물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조 지표란?  (0) 2022.01.25
기술적 분석이란?  (0) 2022.01.21
사이드카란?  (0) 2022.01.20
경제지표가 무엇인가요?  (0) 2022.01.18
서킷브레이크란?  (0) 2022.01.17